지금도 충분히 재밌게 잘 하고 있는 상태에서 공연히 일을 하나 만든 느낌이긴 한데- 규칙을 읽어보니 해보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빨리 시작하는 게 맞겠다 싶네요.

랜덤 레거시라는 걸 제가 만든 건 아니니 출처부터 밝히면,

1차 출처 : [심즈4/랜덤 레거시 챌린지] (심래나님 블로그)
2차 출처 : Legacy - The Sims 4 Random Legacy Challenge (by Tigger89)

에서 본 것이구요. 원래 영어인데 다른 분이 번역한 문서도 있습니다.

그래도 규칙을 저에게 맞춰봐야 하니 원문을 읽어봤습니다.

더보기

 

기본 개념

랜덤 레거시 챌린지(The Random Legacy Challenge, 이하 랜덤 레거시)는 랜덤하게 만들어진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10세대에 걸린 대잇기입니다. 직업, 결혼의 종류, 자녀의 수 등이 랜덤하게 결정되며 이를 각 세대에서 지켜야 합니다. 랜덤 레거시는 매번 다른 도전이 될 것이며 어쩌다가 주사위 운이 따른다 해도 매 세대마다 주사위를 던지므로 행운은 두 세대 이상 갈 수 없습니다. 계획적인 도전과제, 긴 생각이 필요한 도전이 힘들다면 이것에 도전해보세요!

매 세대는 A~F의 6가지에 대하여 주사위를 굴립니다. 후계자는 C 분류에서 직업을 고르고 배우자와 도우미들은 D 분류에서 직업을 고릅니다. 주사위를 굴릴 때의 random.org 같은 TRPG 주사위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 보통 주사위는 d4~d20인데 랜덤 레거시는 수십개 중 하나를 고르는 터라 저는 제가 난수발생기를 만들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작하기

1. 새 게임으로 시작하세요. 당신은 랜덤 레거시를 이미 플레이하는 세계로 하면 안 됩니다. 완전히 깨끗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네.. 새 게임으로 시작하라고 하는 바람에 하고픈 생각이 들 때 빨리 해야겠단 생각이 든 겁니다. 기왕 시키는 거 완전히 따라가 보게요.

2. 나이먹는 속도는 보통으로 하고 비활성화 심도 나이를 먹게 합니다. 만약 각 인생시기의 길이를 조절하는 모드를 쓰고 있다면 써도 되는데 인생의 총 날짜는 보통 나이먹는 것과 대충 비슷해야 합니다. 스토리 진행 모드는 당신의 이웃의 인구를 조절하는 목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그러나 랜덤 레거시는 여러 가구를 플레이하는 것이 아닙니다.
→ 저는 no CC, no MOD 플레이를 하고 있다보니, 얼마 지나지 않아서 유령마을을 볼 수 있겠네요. 재밌겠는데요? ^^

3. 첫 세대에 대하여 A,B,C,D(각 배우자/도우미마다 한번씩),E,F 의 파라미터를 결정합니다.

4. 첫 세대의 창립자(및 배우자, 도우미)를 심만들기로 만듭니다. 성별, 나이, 외모, 특성, 야망, 가족관계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파라미터에서 랜덤으로 하라고 하지 않았다면, 랜덤으로 할 필요 없습니다. 아이는 만들지 않으며 후계자는 청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 랜덤으로 할 필요 없지만, 특성 정도는 랜덤으로 고르는 게 재미 아니겠습니까~

5. 가족을 비어있는 부지 중 하나에 이사시킵니다. 빈 땅이든 집이 이미 있든 상관 없으며 낚시터나 이동없이 쓸 수 있는 시설 여부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조건에서 허락된다면 부지특성을 고르는 것도 가능합니다.

6. 그 이후는 즐기면 됩니다!


전체 규칙

1. 랜덤 레거시는 10세대동안 진행되며 첫세대를 만든 뒤 10번째 세대가 목표를 달성하고 11번째 세대의 후계자가 청년에 도달할 때까지 진행합니다.

2. 자녀의 수 미달, 목표 미달성, 재미요소 위반 등이 발생하면 도전에 실패한 것입니다. 게임 버그나 심의 자의로 일어난 것은 바로 실패로 간주하지 않으나 심이 다시 그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세대에 한두번은 실수이지만 매주 한두번은 과합니다. 만약 규칙이 중간에 바뀐다면 다음 세대의 시작까지 적용을 늦춰도 되고 바로 적용해도 됩니다.
→ 재미로 하는 것이고 누가 규칙 잘 지키나 감시하는 것도 아닌데 좀 심한 처사이지요. 저는 어떻게 적용할까 고민해봤는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재현되지 않을 것 같으면 주위하며 진행. 반복될 것 같으면 그 세대의 시작점으로 돌아가면 될 듯 합니다.

3. 치트는 안 됩니다. 돈,스킬,관계,동기 어떤 것도 치트를 쓰면 안 되고 도움이 되는 모드도 쓰면 안됩니다. 추가로 게임 내에서 가능한 편법들도 금지입니다. 마우스로 물건을 옮기는 건 가능하며 게임의 버그 상태에서 빠져나가기 위한 행동은 치트 포함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다만, 정상 상태로 돌아가면 그 과정에서 얻은 이득은 모두 삭제하여야 합니다.

4. 도전 과정에서 후계자, 배우자, 도우미는 파라미터에서 지시한 행동으로만 돈을 얻어야 합니다. 해당행동이 가능하다면 어릴 때부터 해도 됩니다. 추가로 다른 가족이 도와주는 것도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온 가족이 컬렉션을 모아서 수집가 심이 파는 것도 안 되며, 이전 세대의 노력의 산물을 바로 팔아도 안 됩니다. (가공해서 더 높은 품질로 판매하는 건 가능합니다.) 노인 심의 은퇴는 가능하지만 퇴직금을 두 번 받는 버그가 발생하면 두번째는 어떻게든 없애서 추가수익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5. 수익발생에 대하여 몇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어린이 심이 놀이 테이블에서 그린 그림, 나노 캔 핸즈프리 쓰레기통 사용, 수집과정에서 생긴 펜팔엽서 본제본 판매는 자유로이 활용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악용하면 안 되고 자연스럽게 발생가능한 범위에서의 소소한 수익이 허락되는 것입니다. 야망과 무관하게 모든 어린이 심이 그림을 그리고 있거나 나이 먹기 전까지 계속 그림만 그리고 있는 것, 음식 접시를 반복적으로 모은 뒤 이를 이용하는 것은 안 됩니다.
→ Nanocan Touchless Trash Can이 뭔지도 몰랐는데, 이렇게 편법 하나를 알게 되네요. ㅎㅎ 편법 안 쓰고 하면 되는 거겠죠?

6. 승진으로 얻는 물건, 데이트 포함 소셜 이벤트로 얻은 물품을 바로 팔면 안 되고 집의 장식에 쓰거나 삭제하거나, 가족 가방에 넣어야 합니다. 이를 집안에 배치했다가 몇주 후 리모델링 과정에서 판매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노력없이 이것들을 돈으로 바꾸어 부가수익으로 활용하는 것은 안 됩니다.

7. 학생때의 아르바이트는 나중에 가구에 도우미로 남을 후계자,배우자만 가능합니다. 이 규칙은 해당수익이 너무 클 경우 바꿀 수 있습니다.

8. 심들은 미리 나이를 먹으면 안 됩니다. 생일이 되었다는 알림이 오고, 심의 나이를 봤을 때 해당시기가 꽉 찼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아기도 최소한 알림이 뜨는 날 아침까지 기다려야 하며 심의 임신도 미리 알아내면 안 됩니다. (임신테스트를 쓰면 임신시기가 24시간 짧아집니다.) 스토리 진행 모드를 대신하여 조작하는, 도우미가 아닌 예비가구는 임신 테스트를 사용해도 됩니다.
→ MCCC같은 스토리 진행 모드 안 쓸 것이고, 가족이 필요하면 직접 만들 계획입니다.

9. 특성과 야망은 파라미터에서 지정되지 않는 한 랜덤하게 할 필요 없습니다. 아래의 야망 부분에서 더 자세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 후계자는 직접 출산해도 되고 입양해도 됩니다. 도우미의 자녀는 해당세대의 자녀 숫자에 추가하지만 다음 후계자 후보는 될 수 없습니다. 후계자 선택을 더 재밌게 하고 싶다면 아래에 있는 해당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11. 다음 세대의 후계자가 청년이 되면 공식적으로는 세대가 넘어가는 것이지만 이전 세대가 완료될 때까지는 이전 세대의 제약이 유효합니다. 세대를 마치려면 해당세대의 목표를 모두 달성하고 다음 세대가 청년이 되어야 합니다.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세대 목표와 재미 요소는 청년이 되면서 시작되고 세대를 마칠 때에 종료됩니다. 한 세대가 끝나면, 해당 세대의 심들(후계자,배우자,도우미)은 모두 나가야 하는데 즉시 나가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모든 심은 손자 세대가 시작될 때까지는 나가거나 사망해야 합니다.

12. 예비 가족멤버는 청년이 된 순간 24시간 이내에 나가야 하며 마을 내의 다른 심을 플레이하면 안 됩니다. 예외적으로 진행가족의 친척을 얻기 위한 아이 만들기, 임신테스트는 가능합니다. 진행가족을 2-3시간 이상 방치하지 말고, 되도록 다른 방법을 찾으세요.

13. 후계자를 위한 배우자나 도우미를 만들 수 있으나 특성은 랜덤으로 골라야 하며 직접 진행가족으로 데려오면 안 됩니다. 우선 그들을 그들의 집이나 다른 가구에 놓은 뒤 친분을 쌓고 이사를 요청하여야 합니다. 그들의 야망은 파라미터에서 랜덤을 강요하지 않으면 직접 선택해도 됩니다.
→ 제가 이거 때문에 대를 끊어먹어본 적이 있어서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10대를 채우고 업적을 달성하려면 심의 이동은 게임 내 이사 시스템으로 해야하더군요.

14. 어떤 때는 주사위가 단지 당신을 싫어하는 까닭에 똑같은 일을 여러 세대에서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한 세대 안에서 여러 심이 같은 직업으로 선택되거나 연속된 세대에서 같은 직업, 목표 또는 재미요소가 선택된다면 다시 굴려도 됩니다. 이것은 직업이 직업방랑자(Career Hopper)인 경우엔 해당하지 않지만 원한다면 다시 굴려도 됩니다.

15. 포션 이외의 야망 보상은 제약이 없습니다. 젊음 포션은 한 번 살 수 있으며 다른 포션은 구매불가입니다. 젊음 포션은 6세대때 다시 한번 살 수 있는데 도전 전반부에서 기회를 아꼈다면 2개 구매할 수 있습니다.

16. 심을 가족으로 옮길 때에는 돈이 이동하면 안 됩니다. 이게 어려우면 "testingcheats on" 뒤에 "money x" (x는 원래 가지고 있던 돈의 액수)로 추가된 돈을 없애면 됩니다.

17. 상점 운영을 위한 별도의 직업이 있다면, 해당 직업을 지닌 동안 제작한 물품을 상점에서 정상적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상점은 이러한 물건만 팔 수 있으며 이런 보조 상점 직업은 18번 규칙에서의 전문직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시끌벅적 도시생활 확장팩이 있다면 가판대나 전시벽도 상점으로 취급합니다. 그러나 가판대를 운영하여도 어디서나 펼칠 수 있는 이동가능한 특성 때문에 상점 운영 직업을 갖고 있다고 해도 전문직이 아닙니다.
→ 무슨 말일까요.. 상점은 안 쓸 거고, 가판대는 전문직이 아니란 것만 알면 되려나요. 특별한 일이 없다면 돈이 부족하진 않을테니 논란이 되는 일은 안 하려구요..

18. 별도의 부지로의 화면전환을 요구하는 몇몇 직업은 전문직으로 취급합니다. 이들 직업으로 하나 이상의 심을 플레이하려할 때 효율적으로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직업 배치가 발생하면 하나 이상의 전문직에 대해 주사위를 다시 굴릴 수 있습니다.
Get to work 안 쓸 거에요. 전문직 나오면 고려하겠고, 다만.. 확률이 낮네요..

19. 클럽에 대해서는 5가지 정도의 제약이 있습니다.

* 가족 클럽은 가능하지만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 클럽 모임은 상시 활성화하면 안 됩니다. 모임은 클럽 구성원들이 활동을 함께할 때에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클럽활동은 평범한 활동(예 : 잠자기, 집청소)이면 안 됩니다. 만약 이런 활동을 넣고 싶다면 그것이 들어가야 하는 이유를 창의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매주 다른 멤버의 집에서 하는 외박 파티, 매주 다른 이웃을 방문하여 청소하는 메이드 여행 클럽 등은 가능하며 매주 당신의 집에 모여서 청소하는 클럽은 안됩니다.
* 클럽 모임 중 만들어진 생산품(그림, 음식, 음료 등등)은 소모되거나 관람하거나 하는 방식으로 모임 내에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임을 마친 뒤에는 이득을 취하지 말고 버려져야 합니다.
* 클럽활동은 주1회 이상 변경하면 안 됩니다. 심과 함께 클럽을 성장시키는 것이 한가지 일이지만 그날그날 일이 정해지는 클럽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클럽 안 쓸 거라서 번역 생략! 클럽활동 자체는 가능하다는 거네요. 그런데 가족밖에 못 쓰면 어디에 쓰지.. (긁적)

20. 소원의 우물을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으나 거주지에서만 가능합니다. 소원의 우물을 공용부지에 설치하면 장식으로만 이용해야 하고 소원을 빌면 안 됩니다. 그리고 몇몇 소원은 빌면 안 됩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항상 불가하며 젊음을 빌 수 있으나 결과와 상관없이, 설령 나이를 더 먹는다고 해도, 젊음 물약을 쓴 것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소원빌기는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는 것은 빌면 안 됩니다. 예를 들면 목표가 '완벽한 직업'이면 승진을 빌면 안 되고 '완벽한 아이'일 때 아이가 학점이나 로맨스를 빌면 안됩니다. 아기를 비는 건 가능하며 그렇게 얻어진 아기도 세대목표에 카운트 됩니다. 다만, 만약 유령 아기를 얻었다면 그 아기를 되살려야 카운트됩니다.
소원 우물도 안 쓸 거에요. 패스.

21. 별다른 경우가 아니라면 부지에 들어갈 때 부지 속성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라미터에서 지시하지 않는한 변경은 할 수 없으며 더 좋은 부지특성을 위해 이사하는 건 치트로 간주합니다. 찜찜하다면 부지특성을 랜덤으로 하는 건 가능하고 이 경우는 매 세대마다 이사해도 괜찮습니다.
→ 부지특성 랜덤! 이런 기발한 아이디어는 얼른 도입해야겠습니다.

22. 인간이 아닌 심(외계인, 뱀파이어)을 쓰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그러나 11번 규칙 때문에 불사의 능력이 있어도 가구에 영원히 남아있을 수 없습니다.


야망

(원작자가) 처음에는 야망을 랜덤으로 지정했으나 이것은 게임을 망치는 요소로 보였습니다. 작가 야망을 지닌 음료 혼합 전문가를 생각해보면 좌절스럽습니다. 따라서 야망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되 질린다고 바꿀 수는 없습니다. 배우자나 도우미가 엉뚱한 야망을 갖고 왔다면 이사 직후 한번 바꾸는 것이 가능하나 완료할 때까지는 변경하면 안 됩니다.

어떤 야망은 한 세대에서 이루기 힘든 큰 돈을 모아야 하고, 어떤 야망은 해당 세대에 허용된 양 이상의 아이가 필요합니다. 야망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야망을 요구조건별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제약이 없는 야망
운동-보디빌더
창의력-음악 천재 : 작곡으로 500 시몰레온 벌만큼한 해야 함
창의력-탁월한 화가 : 그림 세 점만 판매
장소-도시 토박이 : 콘테스트는 우승할 때까지만 참가, 재미요소가 가정식을 경우 음식판매대 3회만 주문 필요
일탈-장난의 대가
재산-엄청난 갑부
재산-저택의 귀족
지식-괴팍한 천재
자연-낚시 전문가
자연-프리랜서 식물학자
자연-캠핑 매니아
자연-큐레이터
인기-만인의 친구
인기-파티광

제약이 있는 야망
창의력-베스트셀러 작가 : 문인/프리랜서 작가용. 저널리스트,고급요리사,프리랜서 코메디언도 가능하지만 어려움
일탈-공공의 적 : 범죄자용
가족-행복한 대가족 : 최소 3명의 자녀 필요
가족-명문가 : 무관심한 부모(세대 목표 7번)는 불가능
음식-마스터 셰프 : 요리사 직업용
음식-음료 혼합의 달인 : 음료 혼합 전문가 전용
지식-컴퓨터 고수 : 기술 전문가용. 비디오게임 또는 앱 하나 제작가능
지식-만물박사 : 직업방랑자 전용
사랑-영혼의 동반자 : 결혼 필수


후계자의 선택

후계자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랜덤 선택 : 해당 세대에 가능한 자녀수가 X라고 할 때 1~X 사이에서 주사위를 굴려서 해당 숫자의 자녀가 후계자가 될 수 있습니다.
2. 상속법 : list of mix-and-match rules를 보면 여러 상속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으며 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선택할 경우 모든 세대에서 지켜야 하며, 적격성에 대한 엄격한 규칙은 아기의 수가 제한된 상태에서 알맞지 않게 될 것입니다. Merit이나 exemplar 규칙도 파라미터에 따라 곤란을 줄 수 있습니다.
3. 랜덤 상속법 : 상속법의 규칙 가운데에서 주사위를 굴려서 따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4. 변칙 랜덤 상속법 : 위에 더해서, 매 세대마다 새롭게 주사위를 굴릴 수도 있습니다.
5. 투표 : 만약 블로거라면 투표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걸 선택한다면 각 아이마다 다른 파라미터를 갖도록 주사위를 굴려서 선택이 당신의 손을 떠나도록 해야 합니다.


허용되는 모드

MC Controller
Get to School
Turbo Careers

그리고 랜덤으로 선택하는 파라미터들의 목록도 있는데.. (링크) 이건 너무 양이 많아서 번역을 생략합니다.

 

왜 굳이 이미 다른 분들이 번역한 바 있는 글을 직접 번역해봤냐면, 천천히 읽어보면서 어떻게 저에게 맞게 적용할지 판단해보려 했거든요.

1. 규칙 설명에서 가장 먼저 나온 게 'Create a new game.'이니 새로 시작할 것이고, 지시하는 대로 나이먹는 속도 보통, 비활성심도 나이 먹을 예정입니다.

2. 원문의 최종수정일이 2017년 1월 31일이며 Changelog를 봐도 뱀파이어까지 고려된 상태입니다. 저도 제가 플레이했던 DLC 중에서 뱀파이어 이전에 나온 것만 사용합니다. → 시끌벅적 도시 생활, 뱀파이어만 이용 구매 DLC 중 뱀파이어 이전에 출시된 것이 10개라서 그걸 쓸 예정입니다.

3. A(결혼상태), B(자녀수), C(후계자 직업), D(보조자 직업), E(세대 목표), F(재미요소) 외에 특성도 항상 랜덤으로 고르며 이름도 랜덤으로 합니다.

4. 후계자는 성별과 무관하게 맏이가 우선입니다.

 

 

이상의 규칙을 바탕으로 주사위를 굴려본 결과!

<1세대>
A(결혼상태, 1~25) : 1. Single(독신)
B(자녀수, 1~10) : 9. 4
C(후계자 직업, 1~10) : 10. Career Hopper(직업방랑자)
  C1(정규직,1~29) : 7. Diamond Agent(다이아몬드 요원), 13. Chef(고급 요리사), 16. Start-up Entrepeneur(창업의 귀재), 25. Food Critic(음식평론가), 27. Politician(정치인)
D(보조자 직업, 1~10) : -
E(세대 목표, 1~17) : 7. Deadbeat Parents(무관심한 부모)
F(재미 요소, 1~23) : 12. Health Nut(건강매니아)

한줄소감 : 아..... (주사위) 신이시어..

그래도, 미리 밝히자면- 생각보다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사위로 방향을 정하고 실천하는 게 예전에 TRPG하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다행히 다음 세대 미션은 자녀도 하나 줄고 한결 낫습니다.

다음번에는 플레이 기록으로 등장하도록 하지요. ^^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