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심즈4를 오래 접한 것은 아니지만, 제가 아는 지식 내에서 2014년에 심즈4가 나온 이후 여태까지는 확장팩, 게임팩, 아이템팩의 세 가지 종류의 DLC만 나온 것으로 알고 있고 굳이 예외를 두자면 홀리데이 무료 아이템팩이 있었는데요. 얼마 전에 키트라는 종류의 DLC가 추가되었습니다.

보라색 바탕에 '키트' 두 글자 적혀있는 게 참 인상적인 안내인데요.. 마침 얼마 전에 제가 있는 동네의 가격표시 관련 공지가 있었던 터라 키트를 통해서 결제금액을 테스트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키트가 세 종류인데 뭘 사면 덜 아까울까..하고 내용을 봤습니다.

레트로 패션 키트 : 심만들기 아이템 23종
컨트리 키친 키트 : 건축모드 아이템 15종
대청소의 날 키트 : 건축모드 아이템 5종 (+야망 2종)

뭐 하나 돈이 안 아까운 건 없지만(?) 아이템 종류가 많은 건 레트로 패션..이네요. CC, MOD 안 쓰는 사람으로서 심만들기 아이템이 더 반갑기도 하구요.

그리고 영문 이름도 마음에 듭니다. THROWBACK FIT.. 키트 이름이니 명사일테고.. 번역하면 '퇴보/역행 발작'이겠군요. ㅋㅋ (fit은 '꼭 맞는'이란 형용사가 가장 흔하지만, 명사로 쓰이면 '발작, 경련'이란 의미도 있죠. 의심되면 영어사전 찾아보세요.) 심즈3때 이렇게 쪼개팔다가 욕 많이 먹어놓고 또 이러는 상황에 어울리는 이름입니다..

어쨌든 레트로 어쩌구를 사려고 했는데 결제실패.

저의 VISA debit 카드가 유튜브 결제 안 되는 건 알고 있었는데 이제는 오리진 결제도 안 되는군요. 예전에 되었는데 이제 안 됩니다. (ㅠㅠ) 뭔가 잘못 기재한 게 있나, 혹시 지금 결제 안 되는 시간인가 하면서 20번쯤 시도한 뒤.. '그래, 한국사람은 한국카드 써야지'하고 삼성카드로 결제해버렸습니다. (..)

제가 궁금했던 것부터 적자면 399페소가 부가세 포함가격이더군요! 환율 적용해서 익숙한 단위로 적자면 4.42달러, 5040원쯤에 구매한 셈이네요. 10% 더 싸게 사려고 아르헨티나 오실 분은 없겠습니다만.. 일단 그렇습니다.

그렇게 레트로 패션 키트를 구매하고 활성화시켰습니다.

추가된 아이템의 양에서 그리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이어버드피트니스 '아이템 팩'이 심만들기 아이템이 고작 12개인걸요. (건축모드 아이템이 29개였긴 한데.. 제 입장에선 큰 임팩트는 없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랜덤 레거시 챌린지는 '2017년 1월(원본 규칙 최종수정일) 이전에 출시된' DLC만 쓰는 것을 규칙으로 하고 있어서 적용할 수 없구요. 테스트를 위해 메인 세이브 파일에서 술라니 거주중인 디스 가족이 옷걸이 역할을 해주게 되었습니다.

우선 여심의 상/하의는.. 운동복 느낌으로 잘 나온 것 같네요. 샘플에선 다 그게 그 색이지만 실제로는 색상 선택도 다양하게 가능했습니다. 하의가 5종류인데 하나가 잘렸네요.

착용하면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피부색이 검다보니 더욱 운동 잘 할 것 같은 착각이 드네요. 전신운동복도 3가지쯤 되고.. 괜찮네..싶었고

남심은 이런 느낌. 그런데 여심보다 옷의 종류가 부족하네요. (상의 2 / 전신 0 / 하의 1)

어린이도 별로 없더군요. (상의 1 / 전신 1 / 하의 1)

이쯤에서 아이템 목록을 휙- 보니.. 전체 23개 중 여성심용 12개, 모자 3개, 신발 2개 빼고 나니 남성용 3개, 어린이용 3개 남네요. (그나마도 전신 옷은 여성용이라서 남자아이는 2개) 23개가 결코 많은 게 아니었습니다. ^^;

 

일단 레트로 패션 키트 내용은 이 정도이구요.. 어차피 아이템팩보다 저렴하니 내용물이 약간 더 적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한가지 걱정되는 건..

랜덤레거시에서 키트를 disable 하기 위해 코드를 살펴보니까, 파라노멀 아이템팩의 코드가 SP18인데, 레트로 패션 키트의 코드가 SP20이네요. 검색해보니 컨트리 키친이 SP21, 대청소의 날이 SP22였구요. 키트가 아이템팩과 같은 넘버링을 쓰고.. 이상하게 딱 1개만 비워져 있습니다. 아이템팩은 이제 많아봐야 1개 더 나오고 앞으로는 키트만 나오는 게 아닐까..하는 불길한 느낌이 드네요.

쪼개파는 것까지는 그런가보다 했는데.. 이제 아이템팩을 개발할 여력이 없어서 아이템팩 대신 키트라는 게 나오는 거라면 그건 좀 슬플 듯 합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