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저만 이게 요긴했는지 모르겠는데.. 한가지 적자면, 심즈4는 정말 대단한 게임이라서 본편만 구매하면 데모버전 같... 정말 많은 DLC가 있고 이것이 게임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주는데, 또 정말 대단한 게임이라서 환자를 치료 안 한 뒤 퇴근하면 환자가 멀쩡히 돌아다니며, 국가의 지도자라도 명성 없으면 존경이 1도 없... 각 확장팩의 내용이 크게 영향을 주지 않더군요.

사고픈 건 많은데 한번에 다 접할 엄두가 안 나는 저같은 심즈 초보는 하나씩 내용을 추가하는 게 좋은데 세일이 날마다 있는 건 아니고.. 그런 저에게 요긴했던 게 바로 구매는 세일할 때 한 뒤, 마음의 준비가 될 때까지 DLC를 실행 안하는 것이었습니다.

확장팩/게임팩/아이템팩 모두 가능한데 방법은 간단하더군요.

1) Origin의 '내 게임 목록'에서 심즈4를 찾아서 누른다.
2) '플레이' 밑의 '설정' 아이콘(톱니 모양)을 누른다.
3) '게임 속성' → '고급 실행 옵션'에 있는 '명령행 인수'에서 -disablepacks:(안할DLC코드1),(안할DLC코드2) ... 를 넣는다.

이쯤되면 disable 아닌 게 뭐냐 싶은 수준. 저는 심즈에 발만 살짝 담궜습니다. ^^

EP는 확장팩, GP는 게임팩, SP는 아이템팩인 건 쉽게 알았는데, 문제는 어느 팩이 몇번인 줄 어떻게 아냐였습니다.

물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기도 한데 게임 시작화면 아래의 DLC 목록이 나온 순서더군요. 왼쪽일수록 최신 내용. 즉, 오른쪽부터 1번, 2번, 3번, ...이었습니다.

확장팩 가장 오른쪽 아이콘이 서류가방이니까 EP01은 Get to work. 그 왼쪽 아이콘이 사람들 몰려다니는 모습이니 EP02는 모두 함께 놀아요, 그 왼쪽인 시끌벅적 도시생활이 EP03, ... 이런 것이죠. 눈돌아갈 것 같지만 잘 세어보면 아이템팩 왼쪽부터 16번째가 집 속의 집 아이콘이니 미니멀라이프는 SP16.

저는 한번에 하나씩 하려고 순차적으로 열기 위해 쓰고 있지만, 하다가 지겨워서 잠시 쉬고픈 DLC가 있다면.. 예를 들어 현재는 뱀파이어 안 하고 있는데 자꾸 얼굴 허연 NPC가 밤에 전화해서 용건이 있다고 할 때라든지. 도시는 버벅여서 안 들어가건만 자꾸 쌀국수를 먹자네, 매운 걸 먹자네 할 때라든지.. disable시키고 게임 나갔다 오면 말끔하게 정리됩니다. 사용하는 패션/건축아이템 중 해당 DLC 물건이 있었다면 몇개가 치환되거나 사라졌다고 게임창에 나옵니다.

이 블로그 심즈4 글에서 disable했다고 쓰면 이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 disablepack 다 풀려면 이제부터 하나도 안 사도 심즈5 나올때까지 플레이하겠네요. 그러나, 안 살 리가 없겠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