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무척 멀리 떨어져있는 곳으로 파견가려다 보니- 한국에서 올 때 이것저것 챙겨왔는데 그 중 하나가 휴대하기 좋은 랩탑이었습니다. 물론 여기서 컴퓨터를 사는 방법도 있을텐데, 컴퓨터를 살만한 환경인지.. 가격은 어떤지 전혀 모르는 상태로 왔다보니 한국에서 하나 샀죠.

그런 목적으로 구매한 랩탑은 바로 2018 그램 13인치! (다나와 링크)

그동안은 장시간 사용을 고려해 랩탑을 골라서 HP나 (구매 당시 기준) IBM 같은 회사의 묵직한 녀석을 샀는데 이번에는 한번 가벼운 거 써보자 하고 LG 그램을 골랐습니다. 그나마도 살 때 큰맘먹고 질렀어야 하는건데 소심하게 저렴한 모델을 골랐죠. 그래서 성능은.. 문서작업할 정도밖에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파견지에서 새로 지급받은 것이 HP 제품으로 i5-8265 CPU에 8GB RAM인데 그램은 고작(?) 펜티엄 골드에 4GB RAM이라서 랩탑에서 업무용 시뮬레이션 돌릴 때 속도차이가 심한 것을 느꼈습니다.

문제는...

확장팩 중에서 2개 비는 것도 얼마 후에 샀습니다.

제가 하는 게임이 저사양인 듯하면서도 은근히 고사양 게임인 심즈4라는 것이었죠.

작년 12월에 처음 깔았을 때에 이미 '이 컴퓨터로는 심즈4 안 돌아가요'하면서 자꾸 멈췄고 (안내링크) Legacy Edition으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그때만 해도 그런 줄 알았죠.. 다음 글부터 차차 언급하겠지만- 그거 때문에 삽질 많이 했고, 지금도 850여시간 진행한 64비트버전 세이브 파일을 엎고 레가시로 다시 키우고 있던 중인데요.

무척 하찮은 이유로.. 영문으로 잠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램에서 띄워보니까 단순히 '현재의 메모리가 부족해서 게임중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준의 메시지가 뜨더군요. 그래서 순간 흡칫하고는 심즈4 확장팩의 최소사양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가장 용량 많이 먹을 것 같은 '사계절 이야기'랑 '시끌벅적 도시 생활'의 정보를 봤는데.. 2.0 GHz Core 2 duo에 내장그래픽카드, 4GB RAM네요.

별 생각없이 '펜티엄 골드가 Core 2 duo보다 아래인가보다'했는데.. 전혀.. 아니었어요. (링크) 그램의 CPU는 2017년에 나온, 나름 좋은 것이었고 Core 2 duo는 10년 전이네요. 심지어 쓰레드 숫자는 이쪽이 4개(Core 2 duo는 2개).. 알고 보니 RAM 말고는 문제될 게 없는 거였습니다. 그마저도 턱없이 부족한 게 아니라 그램은 RAM 4GB입니다. 심즈4 최소사양이 4GB이니 부족해도 조금 부족한 수준일 겁니다. 크롬만 안 띄우면 될 듯..

 

그렇다면, 테스트를 해 봐야죠.

64비트 에디션으로 실행한 뒤 얼른 집 하나 뚝딱 지어서 심들이 버벅이지 않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영문으로 나오긴 하지만.. 아이콘만 봐도 뭔지 알 수 있는 느낌

요리시키고 샤워시키고 설거지시키며 계속 움직여 봤는데.. 아무 문제 없네요?

명색이 가주인데 이렇게 죽여도 되나 몰라..

날씨에 따른 효과 잘 적용되구요. (꼭 저렇게 체크해야 하나 싶다만, 우연입니다. 우연히 날씨가 아주 뜨거웠을 뿐입니다.) 사람이 몰리는 효과인데 모두들 제깍제깍 잘 모여주는 거 확인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하드한 조건 아니겠습니까

자신감을 얻고 이번에는 무려 도시! 샌미슈노에서 그래픽 옵션을 '중간'으로 해서 창밖이 잘 보이는 상태에서 플레이해봤는데.. 멀쩡히 잘 돌아가네요.

도시 + 폭우면 제 생각에는 노트북이 가장 힘들어할 것 같은데요..

우연히 밖에 뇌우까지 등장하면서 제대로 테스트하게 되었습니다. 저 정도면 멈춰도 이상하지 않겠다 생각했는데 멀쩡히 잘 되네요. 그래픽 수준 '중간'에서는 게임시간 1분 정도 버벅일 때가 있던 것 같기는 한데- '최소'로 하면 정말 깔끔하게 돌아갑니다.

아.. '그램에서는 레거시만 돌아가고 레거시랑 최신 64비트 버전의 세이브가 호환이 안 되니까'하며 처음부터 다시 키웠는데 한달 반만에 그램에서도 64비트 버전이 잘 돌아가는 걸 확인했습니다. 왜 그 사이에는 체크할 생각을 안했을까요. 영문판으로 하면서 메시지 하나 하나 주의깊게 보지 않았으면 아직도 몰랐을 듯 한데..

이제 다시 에코라이프도 할 수 있고! (20년 6월 발매 확장팩) 소형주택도 할 수 있고! (20년 1월 발매 게임팩) 스크린샷 찍을 때 UI 나오게 찍는다고 PrtSrc누른 뒤 그림판 저장할 필요 없고! (19년 11월 패치) 사다리 놓을 수 있고! (20년 6월 패치) 약삭빠른 심은 매주 이자를 받고! (19년 12월 패치) 뱀파이어심이 플라스마팩을 즐겨찾기해둘 수 있고! (20년 6월 패치) 19년 10월 이후 패치되어서 레거시에서는 쓸 수 없던 것을 다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게 아예 몰랐던 거면 모르겠는데, 64비트로 하다가 레거시를 했더니 불편한 게 많았는데 정말 다행이네요.

설정

트랙백

댓글